조금 느려도 괜찮아?!

반응형

요즘엔 파는 김치도 퀄리티가 좋아졌고 집에서 김장을 하는게 불편하고 귀찮기도 해서 안하는 집도 많은  같은데요.

저희 집은 아직 매년 김장을 하고 있네요. 김장시즌도 이제 막바지인걸로 알고 있는데 저희는 항상 이 맘때 하는것 같습니다.

 

 

배추는 전날 밤에 절여 놨고 세척이랑 양념만 바르면 끝이에요.

배추 절이는게 김치의 핵심인데 매번 조금  절여지거나  절여지거나 해서 어머니께서 골치가 아프다고 하시네요

배추 절이는게 진짜 기술인  같습니다.

김치양념

배추가 20포기인데 양념 양이 가늠이  가서 조금 넉넉히 준비했어요.

육수, 각종 젓갈, 고추가루, 마늘 등등등 저는 내용물을 상세히 모르지만 여러가지 재료를 때려 넣고 열심히 섞어줬습니다.

다음엔 절여 놓은 배추를 세척해줬습니다. 아파트라서 마땅히 배추를 절이고 씻을 장소가 없는;; 불편하지만 베란다에서했습니다.

총 3번씩 씻어줬어요. 물이 차서 처음엔  시려 죽는  알았는데 어느새 감각이 무뎌져서 무사히 완료!

배추 집단 샤워현장

배추 씻어 놓고 점심때기도 하고 출출해져서 밥먹으면서  쉬었습니다. 어머니께서 힘들다고 시켜먹자고 해서 로제찜닭먹었습니다.

 로제가 은근 찜닭에  어울리는거 같아요.

꿀맛 로제찜닭
김장돗자리?

양념 치대기는 거실에서!! 

김장 돗자리? 같은  있는데 이게 진짜 편하고 좋아요. 이거 없을 때는 커다란 세숫대야에다가했는데 높이가 있어서 불편했거든요.

 

양념바르기 본격적으로 시작

배추잎 사이에 꼼꼼하게 양념을 발라줬습니다. 노가다의 시작ㅋㅋ; 가운데  채소는 저는 몰랐는데 여쭤보니 김치용 갓이라고 해요. 양념을 바른 배춧잎 사이에 끼워주면 김치가 맛있어진답니다.  모르겠지만 시키는대로 합시다ㅎㅎ;

하나 둘씩 김치로 변신해가는 배추들
꼼꼼히 펴바르는 중

드디어 김장 20포기 !

그렇게 많은 양은 아니지만 계속 안움직이고 하니까 힘들었는데  끝내고 나니 뿌듯하기도 하고,

최소 1년은 김장 안해도되구나  싶어서 후련한 마음도 있었습니다.

편-안하게 정돈 완료
끝!

떨어져 나온 이파리는 싹싹 긁어 모아서 남은 양념에 버무려두고 먹습니다.

 

김치 맛은 조금  절여져서 그런가 양념이랑 조금 따로 노는  같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맛이 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매번 조금  졀여져 처음엔 맛이 따로 놀지만 나중엔 맛이 괜찮아 졌거든요.

 

내년에는 개인적으로는 김장안하고 사먹거나 절임배추를 따로 사서 김장하거나 했으면 싶습니다 ㅋㅋ;

 

이상 2021 김장기록이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