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유나이트에 신규참전한 포켓몬 “대로트”입니다. 번치코나 엘레이드가 나올 것이라는 루머가 있었는데 예상과 달리 대로트가 깜짝 등장했습니다. 거북왕, 맘모꾸리이후로 오랜만에 추가된 디펜스형 포켓몬입니다. 다음에는 킬가르도가 추가된다고 하던데 지난 할로윈때부터 모크나이퍼, 대로트, 킬가르도까지 고스트타입 포켓몬이 너무 자주 나오는 것 같기도 합니다.
대로트 소개
디펜스형 포켓몬으로 처음엔 나목령부터 시작, 5레벨에 대로트로 진화할 수 있습니다.
스킬
○패시브스킬은 기합의 띠 처럼 체력이 떨어졌을때 체력의 일정량을 회복하는 효과이며 3타째의 강화평타는 대미지증가와 일정량의 체력을 회복하는 효과가 붙어 있습니다.
1레벨, 3레벨에 배울 수 있는 스킬입니다. 뭘 먼저 배울지 고를 수 있습니다.
○도깨비불○ 고오스가 쓰는 스킬과 똑같습니다. 전방에 부채꼴 방향으로 3갈래의 불꽃을 발사하고 대미지를 줍니다. 명중당한 적은 잠시동안 불에 타 지속대미지를 입습니다.
○가지찌르기○ 전방으로 돌진하며 적중당한적에게 대미지와 슬로우효과
1레벨에는 도깨비불을 배워서 중립포켓몬을 조금이라도 빨리 잡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5레벨이 되면 도깨비불의 파생스킬을 배울 수 있습니다.
○우드해머○ 전방에 부채꼴 범위로 피해를 주고 적중당한 적은 대로트 앞으로 모이면서 잠시 기절합니다. 이 공격을 명중시키면 추가로 스킬 사용, 전방에 동그란 범위로 대미지를 주며 기절시킵니다. 이 때 대로트 자신의 체력이 적을 수록 기절시간이 늘어납니다.
○저주○ 스킬 사용 시, 자신의 체력을 소모하고 주위에 원형의 오라를 형성합니다. 오라 안에 들어온 적들은 지속대미지를 입으며 둔화에 걸립니다. 대로트 자신의 체력이 적을 수록 둔화량이 늘어납니다. 저주를 사용하고 있는 동안 적에게 대미지를 주거나 자신이 피해를 입으면 저주의 힘 게이지가 쌓이게 되고 게이지가 꽉 찼을 때, 다시 저주 스킬을 사용하거나 지속시간이 끝나게 되면 가지찌르기/우드호르/아픔나누기의 쿨타임이 초기화 됩니다.
7레벨이 되면 가지찌르기의 파생스킬을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우드호른○ 앞으로 돌진하며 돌진에 적중당한 적들은 행동불가상태가 됩니다. 돌진을 적에게 적중시키면 대로트의 체력이 회복되고 회복량은 자신의 체력이 낮을 수록 증가합니다. 돌진이 끝날 때는 적들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에어본이 적에게 적중하면 자신의 다음 3번의 기본공격이 강화되어 대미지가 증가하고 우드호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게 됩니다.
○아픔나누기○ 필중 스킬, 적중당한 적과 대로트를 연결해 자신이 받는 피해의 일부를 열결된 대상과 공유합니다. 대로트의 체력이 적을 수록 더 많은 피해량을 공유하게 됩니다. 스킬이 지속되는 동안 이동속도가 약간 빨라집니다. 만약 대로트의 체력이 아픔나누기에 적중당한 적의 체력 보다 낮은 비율일 때, 적중당한 적은 지속적으로 체력이 감소하고 대로트는 체력을 회복합니다.
9레벨에 유나이트 기술습득
○어둠숲다크가이스트○ 원형 범위 내의 적을 공격하며 공중에 띄우고 둔화상태로 만듭니다. 적중당한 적은 일정 시간동안 추가피해를 입는 상태가 됩니다. 대로트는 적중시킨 적의 수에 비례하는 쉴드를 얻고 이 쉴드가 유지되는 동안 대로트의 체력회복량이 증가합니다.
스킬컨셉을 보면 우드해머&우드호른은 강력한 군중제어기로 무장한 전형적인 탱커형 스킬들이고 저주&아픔나누기는 생각보다 강한 지속딜과 버티면서 피흡하는 조커픽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사용해본 개인적인 생각으론 우드해머와 우드호른의 군중제어가 너무 강력해서 이 스킬을 버리고 저주&아픔나누기를 선택할 메리트는 별로 없어 보입니다. 그나마 저주는 우드호른이랑 섞어서 활용할 만 할 것 같은데 아픔나누기는 딜도 회복도 어정쩡한 느낌이라 상향받을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배틀아이템&지닌물건 추천
처음엔 저주와 아픔나누기로 아슬아슬 밧줄타기 플레이를 하고 싶었으나 기존의 여느 디펜스형 포켓몬처럼 탱커스킬만큼의 성능이 받쳐주지 않는것 같아포기하고 막강한 군중제어기를 두른 탱커로 기용해 보았습니다. (잠만보 바둥바둥, 거북왕 껍질스핀 해수스파우팅 등 생각보다 강한것 뿐이지 결국 딜이 부족하다 반면에 헤비봄버나 하이드로펌프, 파도타기등 군중제어기는 아주 우수하다)
지닌 도구로는 이번에 상향된 둔화스모크가 아주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우드햄머&우드호른의 강력한 군중제어기와 더불어 사용하면 죽을때 까지 움직이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탈출버튼, 상처약, 만병통치약, 골가속장치도 상황에 따라 고려해 볼만합니다.
지닌 물건은 패시브스킬과 시너지를 발휘하는 기합의띠, 그리고 메타에서 빼먹을 수없는 도움배리어와 골서포터를 사용했습니다.
활용 팁 & 마무리
초반 : 초반이 약하기도하고 중립포켓몬싸움이 힘든 포켓몬이라 위 라인으로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재군과 에이팜만 있어 탱커스킬로도 파밍&막타싸움이 할만하기 떄문) 초반 라인전에서는 기합의 띠와 패시브를 믿고 조금 무리해도 괜찮습니다만 나목령의 스킬들이 기본적으로 약한 편이라 초반 라인 교전은 우리 골대와 적 골대의 중간지점 정도에서만 시도하는 편이 안전합니다.(우리 골대와 너무 가까우면 나목령의 스킬로는 골서포터효과로 골을 넣는 적을 방해하기 어려움) 아군과 연계가 된다면 무시하고 덤벼드는 적 포켓몬을 의외로 쉽게 잡을 수도 있습니다.
중반이후~ : 갈가부기와 로토무가 젠 될 타이밍엔 팀원들이 많이 모일 것 같은 쪽으로 지원을 갑니다. 탱커특성상 혼자서 무언갈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상황에 따라 적을 먼저 물어 싸움을 열거나 아군 딜러포켓몬을 지켜주는 용으로 스턴&에어본을 적절히 사용해줍시다.
*우드해머 >> 우드호른 >> 우드해머의 연계가 아주 강력하니 의식해서 스킬콤보를 사용해 줍시다. (콤보 중간 중간에 둔화스모크도 사용하면 적중률이 더 올라갑니다.)
**유나이트기술을 먼저 써서 상대는 둔화, 자신은 이동속도를 올린 뒤 우드해머를 더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우드호른을 사용한 후에 여유가 되면 평타를 꼭 사용합시다. 재사용대기시간 감소가 생각보다 많이 커서 우드호른을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대로트의 잠재력을 엿볼 수 있는 영상으로 이번 포스트 마무리하겠습니다.
썬더 직전에 몸이 앞으로 많이 쏠린 에이스번을 묶어두려고 한 상황, 적들이 아군보다 지원을 더 빨랐지만 아군이 올 때까지 충분히 시간을 끌고 몰아내는 구도를 만들었습니다. 유나이트기술의 효과&쉴드, 패시브와 우드호른의 회복력, 강력한 군중제어기로 예상보다 더 잘버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